fbpx
Tuesday, July 5, 2022
spot_img
Very Good Homes
spot_img
VERY GOOD HOMES 부동산
Home머니칼럼 좋은 상사의 10가지 자질

[줄리아 투자노트] 좋은 상사의 10가지 자질

spot_img

“사람들은 나쁜 일을 떠나는 것이 아니다. 나쁜 상사를 떠나는 것이다.”

미국에서 회자되는 격언이다. 하지만 실제로 그럴까? 답은 ‘그렇다’이다. 한 연구 결과 나쁜 상사 밑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61%가 이직을 원했지만 좋은 상사와 함께 일하는 사람들은 27%만이 다른 직장으로 옮길까 고민했다.

그렇다면 좋은 상사란 어떤 상사일까. ‘감성지능 코칭법’이란 책으로 국내에 알려진 저술가이자 컨설턴트인 트래비스 브래드베리는 청중들에게 자신이 경험한 좋은 상사와 나쁜 상사를 묘사해 달라고 부탁한 적이 있다.

이 결과 타고난 성격은 별 상관이 없었고 개개인이 조절할 수 있는 열정, 성찰력, 정직성 등의 자질이 중요했다. 이는 누구든 노력하면 좋은 상사의 자질을 가질 수 있다는 의미다.

브래드베리는 좋은 상사의 자질을 10가지로 정리했다.

1. 정보를 공유한다

어떤 상사들은 자기가 가진 정보를 공유하면 자신의 권위나 힘이 떨어진다고 생각한다. 실상은 반대다. 정보를 공유하면 상사의 권력이 줄어드는 것이 아니라 직원들의 역량이 늘어난다.

2. 채용에 대해 숙고한다

나쁜 상사는 사람을 채용할 때 자격을 중점적으로 본다. 그 사람이 어떤 실적을 낼 것인가에 관심을 갖기 때문이다. 반면 좋은 상사는 전체 팀워크를 생각한다. 새로운 직원이 기존 직원을 보완해 조화롭게 일할 수 있을 것인지를 고민한다.

김수진 연방세무사
– 김수진 연방세무사 –

3. 칭찬해준다

좋은 상사는 개인적으로든, 공개적으로든 직원들이 잘하는 점을 찾아 칭찬해준다. 어떤 프로젝트를 완수했으면 다음 프로젝트로 넘어가기 전에 충분히 축하해준다. 자신이 높은 평가를 받고 있고 가치 있다는 인정을 받고 있다는 자부심은 돈이 채워줄 수 없음을 좋은 상사는 알기 때문이다.

4. 직원의 시간을 존중한다

좋은 상사는 직원들에게 자신의 시간이 직원들의 시간보다 더 가치 있다는 인상을 주지 않는다. 그들은 정해진 미팅에 늦어서 직원들을 기다리게 하지 않는다.

또 근무시간에 직원들의 시간을 뺏지 않는다. 직원들과 노닥거리면서 직원들이 시간 내에 일을 마치지 못하게 만들어 야근을 하게 하지 않는다. 직원들에게 업무 외적인 일로 시간을 뺏는 일을 자제한다.

5. 공감해준다

나쁜 상사는 직원들이 자기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만 관심을 둔다. 직원들이 일을 잘하면 좋아하고 못하면 싫어한다.

반면 좋은 상사는 직원들의 상황을 파악한다. 단순히 일로만 바라보지 않고 사람으로 바라봐준다.

6. 책임감이 있다

나쁜 상사는 문제가 생기면 남 탓을 한다. 좋은 상사는 자신의 일 상당 부분이 팀 실적이라는 것과 팀 실적은 관리 능력과 함께 간다는 것을 안다. 좋은 상사도 평가를 하지만 팀의 실패를 리더십의 실패로 보고 즉각 개선한다.

7. 고맙다고 말한다

나쁜 상사는 직원들이 월급을 받으니 일하는 건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이는 사실이다. 하지만 좋은 상사는 사람들이 자신의 상당 부분을 일에 쏟는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월급 받고 당연한 일을 했다고 해도 고맙다고 말한다.

8. 일 밖의 생활이 있다는 것을 잊지 않는다

나쁜 상사는 직원들을 일로만 본다. 좋은 상사는 직원들에게 일이란 생활의 일부일 뿐이라는 것을 잊지 않는다. 직원들에게 가족, 친구, 취미가 있고 일 외에 다른 관심사와 의무들이 있음을 잊지 않는다.

따라서 정당한 사유 없이 야근을 해달라는 식으로 그들의 삶을 침해하려 하지 않는다. 직원들이 어쩔 수 없이 시간외 근무를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정중하게 부탁하고 감사를 표현한다.

9. 소통을 잘한다

어떤 상사들은 나중에 책임질 말은 어떻게든 피하려고 한다. 좋은 상사는 그들이 말하는 바의 의미를 명확하고 분명하게 전달한다. 직원들이 쓸데없이 그 말의 숨겨진 의미가 무엇인지 추측하느라 애쓰지 않도록 한다.

10. 리더를 양성한다

좋은 상사는 직원들에게서 최선의 것을 뽑아낸다. 그들은 직원들을 격려하고 지도하며 강점을 육성한다. 직원들이 새로운 도전에 직면할 준비가 되면 더 높은 자리로 이끌어준다.

머니투데이 특약전재

RELATED ARTICLES
- 쿠쿠 제품문의 이미리 -쿠쿠 캐롤톤H-mart 이미리 9729557475
- KG 종합보험 -KG 종합보험
- Sushi Sakana - sushi sakana
- 김원영 변호사- 김원영 변호사
- 조금조 보험 -조금조 보험
- Pink Coffee -Pink Coffee
- JJ GOLF ACADEMY -JJ GOLF ACADEMY
- 코웨이 이은실 - spot_img
- 이누 디자인 -이누 디자인
- My Pilates 마이 필라테스 스튜디오 - spot_img
- 샤인미술학원 -샤인미술학원
- ARK 뮤직 아카데미 -ARK 뮤직 아카데미
- GENESIS 비행학교 -샤인미술학원
- 라이프교회 -라이프교회
- 하늘샘교회 -하늘샘교회
- 신동헌 부동산 -신동헌 부동산
- XTREMESIGNS -XTREME SIGNS